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영주시장 박남서입니다.

전 세계가 초유의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대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우리가 누리던 일상의 풍경이 바뀌고 소득의 양극화, 불평등, 인간성 상실 등 수많은 사회적 문제가 야기되고 있습니다.

급속한 산업화가 이루어 낸 기술문명의 발달은 그 어떤 때보다 많은 자유와 물질적 풍요를 선사했지만 그 이면에는 도덕적 해이와 물질만능주의로 사회 전반에 갈등과 반목이 늘어났고 인간의 본성과 정신문화는 후퇴했습니다.

인간성의 상실은 전 세계적으로 기아와 불평등, 전쟁과 테러, 환경 파괴 등 미래사회로 가는데 거스를 수 없는 문제에 직면하게 했습니다.

세계인성포럼은 어떤 기술로도 대체할 수 없는 인간의 순수한 본성인 인성의 회복을 통해 현대사회 문제의 해결책을 찾고 더 나은 미래사회로 나아가는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입니다.

이러한 포럼을 영주시에서 개최하게 된 것은 우리사회를 지탱해 온 고귀한 정신문화 자산인 선비정신의 가치를 현대적으로 계승, 실현하고자 하는 의지이기도 합니다.

선비는 나를 다스리고 남을 배려하며 시대적 사명감과 책임의식으로 현실 속에서 실천하고자 했으며 영주는 성리학을 처음 도입한 안향선생과 최초의 사액서원인 소수서원에서 수많은 선비를 배출해 낸 선비의 고장입니다.

이번 포럼을 통해 선비정신의 의미를 되새기고 가정과 학교, 사회에 인성의 중요성을 알리고 인성회복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시도되기를 바랍니다.

세계인성포럼에 참여해 주시는 여러분들을 환영하며,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립니다.